미국 부채 증가와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

미국 부채 현황은 1989년 이후 계속 증가하여 현재 31조 달러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증가 추세에 대한 미국의 재정 관리 및 부채 상환 능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이 부채 상한선인 31조 4,000억 달러에 가까워지면서 따라
재무부 장관은 2023년 6월 1일까지 현금과 예산 자원이 고갈되어 글로벌 시장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미국 부채 상한에 대한 이해

부채 상한선은 미국 재무부가 부담할 수 있는 국가 부채 금액에 대한 법적 한도로,
연방 정부가 더 많은 돈을 빌려서 이미 빌린 부채를 갚을 수 있는 금액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부채 상한선은 총 부채에 적용되는 수치로, 여기에는 공공 부채와 정부 내 부채가 포함됩니다.

부채 상한선은 실제 경제적 의미가 없는 정치적 구조입니다.
이는 미국 정부가 운영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빌릴 수 있는 금액에 대한 법적 한도입니다.
부채 한도에 도달하면 정부는 더 이상 돈을 빌릴 수 없으며 지출을 줄이거나 부채를 채무 불이행해야 합니다. 미국은 세계 최대 경제 대국이자 국제 무역의 주요 플레이어이기 때문에 이는 세계 경제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정치적 논쟁

미국이 부채 상한선에 가까워지며 공화당과 민주당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정치적 교착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의장은 부채 상한선을 연장하는 동시에 지출을 삭감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계획을 폐기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이 제안은 민주당의 반대로 상원을 통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민주당은 ‘면제 청원’을 통해 부채 한도를 늘릴 수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공화당 의원 5명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선거가 있는 해에는 그럴 가능성이 낮습니다.

연방 재정 적자와 미국 부채

미국 연방 재정 적자는 지난 반세기 동안 연평균 GDP의 약 3.5%를 차지했지만 앞으로 몇 년 동안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회 예산국(CBO)은 향후 10년간 미국 재정적자가 평균 6.1%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는 경기 침체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과소평가된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든 행정부의 방대한 산업 정책은 보조금 지출이 1조 2,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적자를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향후 전망

현재의 적자가 계속되면 연방 부채는 GDP의 약 250%로 약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산업 정책에 대한 지출 증가와 지속적인 감세 정책으로 인해 재정 적자가 평균 7~8%까지 증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대규모 차입은 국가 부채를 증가시키고 기업의 투자 능력을 감소시켜 성장을 둔화시킬 것입니다.
정부가 민간 부문의 저축에 더 많이 의존할수록 기업 지출에 사용할 수 있는 자본이 줄어들어 근로자 생산성이 감소하고 성장이 둔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

미국의 재정 적자는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투자자들이 다른 나라로 자금을 옮길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정부의 경기 부양 프로그램을 제약하고 경제의 빈곤과 변동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지출을 줄이고 세입을 늘리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치적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미국 부채 위기는 정부와 세계 경제에 중대한 도전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Leave a Comment